교수자 중심의 수업방법
강의법
[장점]
단시간에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학습하는 것이 가능
교과내용에 대한 보충, 가감, 삭제가 용이
학습자의 감정 자극이나 동기화에 쉬움
[단점]
교과서에 의존하는 수업이 될 가능성(실무적 부문 결여)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움
교수자의 역량에 대한 의존 비율이 높음
발문법
교수자와 학습자가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상호작용 과정에 근거
학습자의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은
결국 교수자의 능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간주
[장점]
학습목표가 명확한 학습활동이 가능
학습자의 발표력 신장과 주체적인 학습이 가능
교사와 학습자의 원활한 의사소통 촉진
[단점]
학습자가 소극적이면 진행이 어려움
학습자의 사고와 창의적 영역을 한정
우수한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
주제탐구형 수업방법
토의법
의사소통을 기본으로 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교수법
[장점]
타인의 의견 존중과 협력적 태도를 배양
학습자 스스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함양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대화 방법과 사고 방법을 습득
[단점]
학습 참여가 낮으면 형식적 토의가 될 수 있음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도출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
충분한 준비가 전제되어야 효과적인 진행 가능
NIE
NIE(Newspaer In Education) : 신문을 활용한 수업방법
[장점]
학습자의 고차원적인 사고력과 논리력이 향상
현실적인 감각을 높이는 데 도움
[단점]
수업시간에 맞춰 활용하는 데 어려움 발생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수업 준비에 대한 부담감 상존
각 과목별로 개별적인 교육방식 필요
협동학습을 위한 수업전략
직소우 모형(jigsaw model)
세부 주제별로 전문가를 양성해서 동료 학습자를 가르치도록 하는 협동학습 모형
5~7명
이질적인 구성원
학습자들은 더욱 책임감을 갖고 협동학습에 참여하게 됨
성취과제 분담 모형
(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STAD)
개인의 성취를 팀의 성취로 분담할 수 있도록 하는 모형
4~5명
다양한 능력 수준에 따라 이질적인 학습자들로 구성 (랜덤)
과제 제시 → 팀 활동 → 평가 → 팀 점수로 환산
팀토너먼트 게임 모형
(team game tournament : TGT)
모형은 비슷한 수준의 학습자들끼리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협동학습 모형
동질적인 집단
비슷한 수준의 학습자들끼리 토너먼트를 벌이는 방식으로 팀 경쟁이 일어난다.
'교육학 >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미디어 학습 (0) | 2019.12.13 |
---|---|
수업지도안의 작성 (0) | 2019.11.19 |
교수이론과 수업 모형 (0) | 2019.11.18 |
교육공학의 정의와 역사 (0) | 2019.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