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컴퓨터 보조수업의 특징과 유형
가.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i) 컴퓨터를 교육에 활용하려는 노력은 이미 1980년대부터 시작
(초기의 멀티미디어: OHP, 슬라이드 프로젝트, VCR, 녹음기 등)
ii) 멀티미디어의 개념: ‘컴퓨터라는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이
디지털의 형태로 통합되어 구현되는 동시에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복합 다중매체’
iii) 두 가지 이상의 매체가 통합되어 컴퓨터에서 활용되는 것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
iv) 기본원리: hypertext, hypermedia
나. 컴퓨터 보조수업(CAI)의 유형
반복 연습형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 후 학습한 내용을 정착시키고, 숙련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
-반복 훈련 및 연습 기회를 통해 학습자가 기억력을 높이고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유형
ex) 짧은 강의 형태
개인교수형
-새로운 개념이나 지식을 가르치고자 할 때 사용
-언어 정보나 사실적 정보 및 개념의 구별, 규칙의 적용 등
지적인 영역의 다양한 학습 유형을 가르치는 데 사용
게임형
-교육적인 목표를 가지고 오락적 요소, 규칙, 경쟁적 요소 등을 가미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설계된 프로그램 형태
-장점은 경쟁적인 학습 상황을 통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개념, 원리, 절차, 종합, 문제해결 능력, 태도 등
시뮬레이션형
-컴퓨터를 활용하여 학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탐구력이 요구
-장점: 큰 경비를 들이지 않고 실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role playing을 하면 더 좋음)
2. 멀티미디어 학습과 인지부하 이론
가. 멀티미디어 학습과정

i) 소리/음성, 글자, 그림으로 구성된 학습내용이 제시
ii) 본격적인 학습은 사전 지식과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일어난다.
이러한 통합 과정을 거치면 학습자는
기존의 스키마를 확장하거나 새로운 스키마를 획득하게 된다.
나. 인지부하 이론의 가정
i) 인지부하: 과제를 수행할 때 사람의 인지체계에 부과되는 정신적인 노력
ii) 새로운 지식 내용이 기존 지식에 융합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지식은 성장 :
이것은 학습자의 스키마 획득을 의미, 즉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스키마에 통합시키는 것
<가정>
(1) 사람들의 작업기억 용량은 제한되어 있다.
(2) 시각 및 청각의 이중처리 과정을 갖고 있다.
(어느 한쪽만 치우친 정보 입력을 받게 되면
인지과부하가 쉽게 일어날 수 있다.
정보의 입력 채널을 적절하게 분산해야
인지부하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3) 학습의 목적은 스키마의 획득이다.
(4) 스키마 획득과 관련된 인지부하는 늘리고
불필요한 인지부하는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인지부하 이론은 작동기억의 제한된 처리용량을
어떻게 최적화시켜서 인지 처리를 촉진시킬 것인지에 관심을 갖고 있음
3. 인지부하의 발생과 조절

가. 내재적 인지부하
-학습과제의 난이도에 의해 결정되는 인지부하
-내재적 인지부하는 과제에 의해 결정되는 것:
인지부하의 수준을 조절하기 어려운 것으로 봄
나.본질적 인지부하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지식 체계에 통합시키려는 정신적인 노력을 지칭
-학습내용을 이해하거나 적용하기 위해 새로운 스키마를 생성하거나
기존의 스키마를 적용할 때 발생하는 인지과정을 지칭
-본질적 인지부하는 더 많이 발생하도록 촉진시키는 것이 효과적
다.외생적 인지부하
-바람직하지 않은 인지부하를 의미
-불필요하게 투입된 인지적 노력을 지칭
-인지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체적인 인지부하의 총량을 낮추는 것이 중요
-외생적 인지부하는 학습과정에 불필요한 인지부하이기 때문에
가급적 줄이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
4. 멀티미디어의 설계 원리
가. 외생적 인지부하를 줄이기 위한 설계 원리
근접성 원리
-시각+언어
-일괄적 텍스트를 제시하지 않고
-텍스트와 그림을 서로 연결시켜서 이해하려는
정신적 노력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이 촉진된 것
양식 원리
-청각과 시각 채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료를 개발해야
효율적으로 인지부하를 관리할 수 있다는 것
중복 원리
-동일한 내용을 시각과 청각으로 동시에 제공하면 주의 집중이 분산되기 때문에
인지부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없다는 것
-텍스트와 그림 하나만으로는 이해될 수 있다면 중복적인 정보를 제거
-학습내용에 관련된 내용만으로 구성
일관성 원리
-불필요한 자료를 학습에 추가할 경우 학습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유념
나. 본질적 인지부하를 촉진하기 위한 설계 원리

다. 내재적 인지부하를 조절하기 위한 설계 원리

'교육학 >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방법 및 수업전략 (0) | 2019.11.30 |
---|---|
수업지도안의 작성 (0) | 2019.11.19 |
교수이론과 수업 모형 (0) | 2019.11.18 |
교육공학의 정의와 역사 (0) | 2019.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