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건교육의 개념
1) 보건교육의 정의
교육을 뜻하는 우리말은 ‘가르치다’이며, ‘가르치다’의 어원은 고어인 ‘ᄀᆞᄅᆞ치다’입니다. 본디 ‘ᄀᆞᄅᆞ치다’는 ‘가르칠 교(敎)’와 ‘손가락 지(指)(가리키다는 뜻이 있음)’의 뜻을 함께 가지고 있으며, ‘치다’는 아직 개발되지못한 것을 훌륭하게 바꾸어 준다는 뜻입니다. 즉, 교육의 정의는 인간의 잠재적 역량을 이끌어 내어 보다 나은 상태로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Kant는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을 교육이라고 하였고, Dewey는 사회적 과정을 교육의 기본전제로 제시하고 “경험의 재구성”으로 교육을 정의하였습니다.)
즉, 보건교육은 보건에 대한 정보를 대상자에게 교육하여 스스로 건강활동을 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법은 보건교육이 “개인 또는 집단으로 하여금 건강에 유익한 행위를 자발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하였습니다.
국민건강증진사업과 보건사업 측면에서 볼 때, 보건교육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에 관한 지식 및 경험, 건강에 관련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건강에 유익한 행위를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계획된 학습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의 표는 초점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른 보건교육의 목표입니다.
초점 |
건강 |
대상자의 지식, 태도를 변화시켜 건강에 유익한 행위를 자발적으로 하게함으로써 건강을 확보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
교육의 수단 |
보건의료서비스의 질을 최적화하는 전략이며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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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과정 |
- 보건교육은 대상자의 전 생애를 걸쳐 일어난다 - 내·외적 자극에 적응하도록 돕는 활동 대상자가 둘러싸인 환경에서 가장 적절한 건강행위를 하여 최적의 건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
2) 보건교육의 필요성
인간은 누구나 교육을 통해 변화할 수 있지만, 똑같이 변화하지는 않습니다. 개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별성을 결정짓는 다양한 요인은 크게 인간의 본질적 특성과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측면,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보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① 보건교육의 필요성은 인간의 욕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옆의 그림은 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을 나타낸 것입니다. Maslow는 인간이 갖고 있는 본질적 욕구의 위계를 제시하였고 생리적 욕구, 안정과 안전의 욕구,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단계와 자아실현 욕구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고 아래 단계의 욕구가 채워지면 고차원적 욕구를 향하는데, 이 관점에서 인간의 건강을 본다면 인간의 건강은 항상 완전할 수 없기에 끊임없는 욕구를 갖게 됩니다.
② 사회와 보건의료의 변화는 보건교육의 필요성과 관련이 깊습니다.
생활수준, 보건의료 시스템의 발달, 평균수명의 증가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국민들의 중점은 질병치료에서 예방과 조기발견에 따른 조기치료 및 사회적 재활의 차원으로 변화하고 확대되었습니다.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며 보건교육은 이러한 목표를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3) 보건교육의 목적
<세계보건기구 – 제1차 보건교육전문위원회에서 밝힌 보건교육의 기본목표>
① 지역사회 구성원의 건강은 지역사회 발전의 중요한 자산임을 인식한다.
② 완전한 건강을 얻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구성원이 스스로의 일을 스스로 수행할 능력을 갖도록 한다.
③ 보건사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는 보건교육의 목표를 개인, 집단, 지역사회 및 국가 보건사업 발전 도모에 두고 대상자 스스로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이것이 개인의 삶의 질뿐만 아니라 지역과 국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에 따르면 보건교육은 국민건강관리라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4) 보건교육의 대상
보건교육의 대상은 다양한 관점에서 분류되어질 수 있습니다. 대상의 크기에 따라 개인·집단·지역사회와 국가 단위로 나눌 수 있고, 생애주기에 따라 영아·유아·학령기·청소년기·성인기·중년기 및 노년기로 나눌 수 있으며, 예방수준별로 일차·이차·삼차예방 대상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질병의 종류에 따라 구분할 수 있으며, 실무현장 중심으로 산업장·학교·병원, 지역사회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의의 의미에서 보건교육의 대상은 모든 사람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5) 보건교육의 내용
국민건강증진법에 의해 우선하는 보건교육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방수준별로 예방, 조기발견과 조기치료, 재활과 사회복귀에 대한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실무현장을 중심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학생들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건강습관의 형성과 개발 및 실천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여야 하며, 예방 중심으로 교육을 해야 합니다.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보건교육은 주로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및 보건의료원 등의 공공보건의료기관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보건교육의 대상자는 전체 주민이므로 예방부터 질병의 치료와 재활, 생애주기별 접근과 건강생활 습관이나 개선 중심의 내용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산업장 보건교육의 대상은 노동자, 노동자의 가족, 보건관리자입니다. 산업안전보건법상 노동ㅈ는 안전에 관한 보건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산업장은 대한민국은 국가 전체인구의 약 45%가 노동자임을 감안했을 때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보건교육 실무현장입니다.
의료기관에서의 보건교육은 환자, 환자의 가족과 의료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예방보다는 질병의 치료, 합병증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