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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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교육사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시대의 교육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인간회복과 문예부흥의 이중적 회복

르네상스(Renaissance) : 원래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말

 

교육을 통해서만 인간을 참으로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있다는 것 (↔중세: 기도)

르네상스 교육은 또한 언어 중심의 교육 (라틴어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문학과 예술을 통한 인간의 재발견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르네상스는 문예운동으로 전개

 

종교개혁과 교육

종교개혁을 불러온 대표적인 3가지 요인은 아래와 같다.

(1) 도덕적인 요인으로서 모범이 되어야 할 가톨릭교회가 극도로 부패하였다

ex)면죄부, 교황의 사생아

(2) 지적인 요인 : 르네상스

(3) 사회적 요인 : 십자군 이후 봉건 사회가 점차 무너지면서 상업의 발달로 농업경제가 상업경제로 옮겨가면서 사회의 조가 변화된 것

종교개혁의 교육적 영향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교육”

(신분계층을 초월한 교육, 남녀의 차별을 극복한 교육이 점진적으로 형성 ↔ 중세: 지배층 위주)

 

모든 사람에 대한 교육은 결과적으로 교육의 세속화를 초래 (→보편교육→공교육)

(종교적 색체를 벗어남)

*국가에 의한 국민교육의 실시가 함께 작용

라틴어 대신에 모국어 교육이 새롭게 강조되는 계기

 

 

교육사상가

에라스무스

네덜란드 출신의 인문주의자로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학자

신약성서의 개정을 하였으며,

당시의 교회가 가진 문제를 신랄하게 비판함으로써 종교개혁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인간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된다”

라고 주장하였으며,

아동의 교육에 있어서는 아이들의 본성을 참작해야 한다고 하였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도 강압적인 방법과 맹목적인 암기를 반대하였다.

교육자를 아버지에 비유하였는데 이때의 '아버지'는

'자식을 총제적으로 배려하는 사람'을 뜻한다.

 

루터

베텐베르크 대학 – 베텐베르크 교회에서 그의 사상을 탄생시켰다.

만인제사장설, 성경의 번역, 공교육 이념(→국가의 교육 관리, 의무교육 등의 시초) 등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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